Ⓒ BD Barcelona - Monkey Side Table

재의 빛깔과 같이 흰 빛을 띤 검은색'으로 정의되는 회색은 조용함, 정적, 무(無) 등을 연상시키며 자발성이 없는 무의미한 모습, 애매모호한 성격을 나타낸다. 한편, 이와는 다르게 은색이나 은회색 같은 밝은 회색은 지성, 고급스러움, 효율성 등을 상징하며 세련된 느낌을 자아내기도 하고, 어두운 회색은 성숙, 진지함, 연륜 등의 의미를 지니기도 한다.


  Ⓒ Fritz Hansen - Mingus

흰색과 검은색의 혼합색인 회색은 색조가 없는 중립색 혹은 무채색이다. 회색의 범위는 매우 넓으며, 무채색 명도 스케일에서 흰색과 검정을 제외한 모든 범위가 회색이 된다. 색조가 있는 컬러들은 그 색과 가장 비슷한 자연물의 이름을 빌려와 불려지는데, 회색은 Cool Grey, Warm Grey, Dark Grey 등 명도에 따라 분류되는 경우가 많다.


  Ⓒ Normann Copenhagen - Sprinkle


  Ⓒ Norm Architects - Nepal Project

중립적 제3지대를 뜻하는 회색지대, 아스팔트와 시멘트로 둘러싸인 회색 도시, 소속이나 경향 등 명확한 의견을 드러내지 않는 사람들을 칭하는 회색분자, 아무것도 정의되지 않은 회색 영역, 노령인구가 급증하는 사회상을 일컫는 회색 혁명, 공식적으로 출판 정보가 공개되지 않아 접근이 어렵거나 불투명한 자료를 의미하는 회색 문헌 등 회색과 관련된 단어나 의미는 건조함, 중립적, 기회주의적, 은밀함 등의 이미지가 다분하다.


  Ⓒ Normann Copenhagen - Dustpan & Broom

그레이는 20세기에 접어들면서 전쟁과 산업화의 상징이 되었다. 스페인 내전의 참상을 그린 피카소의 작품 <게르니카>와 1956년 영화 <회색 양복을 입은 사나이>로 인해 회색 비즈니스 슈트는 사고의 획일성을 비유하는 이미지로 대중화되었다. 남성의 패션에서 밝은 색상이 사라지고, 영국의 신사들은 광택이 없는 심플한 회색 슈트를 즐겨 입기 시작했다. 비즈니스 슈트는 진지함을 드러내고 자신의 사회적 위치를 보여줄 수 있는 최적의 의상이었다.


  Ⓒ J'aime blanc - Fine little day_Tray Gran


  Ⓒ ferm LIVING - Cone Shade

회색은 우리의 감정, 기분 중 우울함과 연결되기도 한다. 2010년 맨체스터 대학의 의학 교수 Peter Whorwell 연구팀은 사람들의 기분 상태를 체크하기 위해 Manchester Color Wheel을 개발했다. 그는 환자 면담 시 질문으로만 상태를 확인하는 것보다 컬러로 기분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일 수 있다 생각했고, 빨강, 녹색, 노랑, 파랑 등의 8가지 컬러를 명도, 채도에 따라 4단계로 나누어, 흰색과 검정, 회색의 4단계를 포함한 총 38가지 컬러 휠을 만들었다. 이후 불안 집단, 우울 집단, 정상 집단으로 구성된 총 323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컬러 휠을 사용한 설문을 실시했고, 건강한 성인 중 99%가 가장 선호하는 색으로 노랑을, 즐겨 찾는 색은 하늘에 가까운 파랑을 선택했다.


  Ⓒ Scholten & Baijings - Series B

반면, 불안 집단과 우울 집단은 중채도의 회색을 가장 선호했으며, 각각 70%, 79%의 부정적인 색 집중도를 보였다. 회색에 대한 선호는 건강 집단 지원자 중 정상 범위 내 우울 정도가 높은 사람에게 많이 나타나 불안과 우울을 지닌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색상임을 시사했다. 이 외에도 미국과 유럽의 한 조사에서 오직 1%만이 가장 좋아하는 색으로 회색을 선택했고, 13%는 가장 좋아하지 않은 색으로 꼽았다.


  Ⓒ Normann Copenhagen - Meta


  Ⓒ Studio Sebastian Herkner - Meta for Rosenthal

이처럼 심리학에서 보여지는 부정적인 측면이나 인식과는 달리 인테리어 분야에서 그레이는 차분하고 모던한 분위기를 형성할 때 자주 사용하는 컬러이기도 하다.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북유럽 인테리어에는 그레이와 같은 무채색을 기본으로 포인트 컬러를 활용해 감각적인 연출을 선보이며, 다양한 분위기로 쉽게 전환할 수 있는 장점을 갖추고 있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대리석이나 스틸의 소재 등 그레이 컬러가 지닌 고급스러움과 전문적인 느낌 덕분에 다양한 모노톤 역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노트북 혹은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에서도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해 그레이 색상을 활용하고 있다.


  Ⓒ Normann Copenhagen - Ducky


  Ⓒ Studio Job – Labyrinth Chair

회색은 여러 문화에서 흔히 노년층과 연관되는 색으로, 경험과 나이, 지혜와 존엄성을 상징한다. 뉴욕타임스는 오랜 역사와 미국 언론계에서 존경받는 위치 덕분에 'Gray Lady'로 불리기도 한다. 회색은 오랜 시간 동안 유럽과 미국에서 겸손과 권위의 상징으로 선택되었고, 독일 현대미술의 거장 게르하르트 리히터는 "회색이 가진 중립성은 우리에게 명상하고 가시화할 수 없는 능력을 부여한다. 회색에는 다른 색에는 없는, '없음'을 보여주는 능력이 있다."고 정의한 바 있다.

 

중립과 권위의 상징,
차분하면서도 지적인 컬러, 그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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